관리 메뉴

선교교육 연구원(IMER)

오늘의 말씀 2018년 11월 17일(토) 본문

성경공부, 설교/말씀묵상(QT)자료

오늘의 말씀 2018년 11월 17일(토)

후앙리 2018. 11. 16. 22:11

3 내가 너희를 생각할 때마다 나의 하나님께 감사하며

4 간구할 때마다 너희 무리를 위하여 기쁨으로 항상 간구함은

5 너희가 첫날부터 이제까지 복음을 위한 일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이라

6 너희 안에서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는 확신하노라 (1)

 

+ 말씀설명

빌립보서는 바울이 빌립보 성도들에게 쓰는 편지이다. 편지 서두에 빌립보 성도들에게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먼저는 그들로 인해 하나님께 감사한다고 표현한다. 성도들을 위해 기쁨으로 기도하고 있다고 한다. 그 이유는 성도들이 복음 안에서, 복음을 위하여 살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빌립보 성도들을 구원하신 하나님께서 끝까지 구원을 이루실 것을 확신한다고 빌립보 성도들에 대한, 하나님을 향한 믿음을 고백한다.

바울의 고백처럼 우리들도 성도들이다. 오늘날 성도들도 서로를 위해 기도하고 감사하는 존재가 되어야 할 것이다. 복음을 위해 사는 성도들을 하나님은 끝까지 사랑하셔서 구원을 이루실 것을 믿어야 할 것이다.

 

+ 묵상과 적용

나는 주변의 성도들을 인하여 감사하는가?

나는 성도들을 위해 기도하는가?

나는 내 자신과 성도들이 하나님의 사역과 함께 하심으로 인해 끝까지 구원을 이루실 것에 대한 확신이 있는가?

 

+ 이단의 유혹

구원의 주권은 하나님의 손에 있다. 인간의 생각보다 하나님의 구원의 폭은 넓다. 성경에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이룬다고 분명히 말씀한다. 그리고 구원의 백성들처럼 살라고 권면한다. 이것이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이다. 그러나 요즈음 많은 이단들이 구원을 놓고 성도들을 유혹한다. 그들의 주장을 자세히 뜯어보면 자의적이고 구원을 이루는 주체가 인간 자신인 것이 강조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들은 인간의 노력과 지식이 구원을 이루는 것처럼 해석한다. 이단들은 성경을 전체적으로 보기보다는 한 구절을 가지고 여러 가지로 해석하고 과장하고 강조한다. 그들은 성경을 애매하게 자꾸 만든다. 몇 구절을 가지고 질문하고 파고든다. 뭔가 기존 교회가 문제가 있는 것처럼 해석한다. 성경 한 구절을 가지고 물고 늘어진다(?). 그러나 이들의 방법은 분명히 잘 못 된 것이다. 우리는 성경을 전체적으로, 통합적으로, 거시적으로 볼 필요가 있다. 성경 전체의 핵심이 무엇인지를 알 필요가 있다. 성경의 핵심은 분명하다. 애매하지 않다. 단순하다. 예수 그리스도의 주권과 은혜로 구원받으며 인간은 그것을 믿는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사는 자녀들의 행동이 있어야 한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다. 교리를 따지기 전에 진정한 성도는 먼저 자기 이웃을 돌아보고 섬기고 사랑한다. 하나님의 긍휼과 사랑의 마음으로 이웃을 대한다. 그것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 성경본문(1)

1 그리스도 예수의 종 바울과 디모데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빌립보에 사는 모든 성도와 또한 감독들과 집사들에게 편지하노니

2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3 내가 너희를 생각할 때마다 나의 하나님께 감사하며

4 간구할 때마다 너희 무리를 위하여 기쁨으로 항상 간구함은

5 너희가 첫날부터 이제까지 복음을 위한 일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이라

6 너희 안에서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는 확신하노라

7 내가 너희 무리를 위하여 이와 같이 생각하는 것이 마땅하니 이는 너희가 내 마음에 있음이며 나의 매임과 복음을 변명함과 확정함에 너희가 다 나와 함께 은혜에 참여한 자가 됨이라

8 내가 예수 그리스도의 심장으로 너희 무리를 얼마나 사모하는지 하나님이 내 증인이시니라

9 내가 기도하노라 너희 사랑을 지식과 모든 총명으로 점점 더 풍성하게 하사

10 너희로 지극히 선한 것을 분별하며 또 진실하여 허물 없이 그리스도의 날까지 이르고

11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의의 열매가 가득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찬송이 되기를 원하노라

* "날마다 솟는 샘물"QT지 본문을 참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