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선교교육 연구원(IMER)

오늘의 말씀 2018년 11월 8일(목 ) 본문

성경공부, 설교/말씀묵상(QT)자료

오늘의 말씀 2018년 11월 8일(목 )

후앙리 2018. 11. 5. 23:41

1 너희는 자기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지 말지니 조각한 것이나 주상을 세우지 말며 너희 땅에 조각한 석상을 세우고 그에게 경배하지 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임이니라
9 내가 너희를 돌보아 너희를 번성하게 하고 너희를 창대하게 할 것이며 내가 너희와 함께 한 내 언약을 이행하리라 (레 26장)

+ 말씀설명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우상을 만들지 말고 조각한 것이나 주상을 세우지 말고 그에게 경배하지 말라고 말씀하신다. 오직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만 섬기라고 하신다. 그렇게 하나님의 말씀을 준행하면 철을 따라 이른비와 늦은 비를 내리게 하고 그 땅에 평화를 주겠다고 하신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돌보아 번성케 하고 창대케 하며 하나님이 주신 언약대로 이해하시겠다고 약속하신다. 이처럼 하나님은 ‘여호와 하나님’으로서 이스라엘 백성들과 인격적인 관계를 맺기 원하신다. 하나님을 신뢰할 때 하나님의 보호하심 아래 살게 하시겠다는 것이다.

+ 묵상과 적용
나와 인격적인 관계를 맺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을 나는 어떻게 만나고 있는가?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를 맺기 위하여 내가 버려야 우상은 무엇이 있는가?

+ 등신대(사람의 크기와 같은 크기)
어느 대형 교회에서 담임 목사님의 등신대의 사진을 여러 곳에 세워놓고 교인들이 사진을 찍게 하였다. 수 만 명 모이는 교회에서 담임 목사님을 만날 수 없으니 그 등신대 사진으로라도 찍으라는 것이다. 등신대의 목사님의 사진을 찍은 것만으로도 영광으로 생각하라는 것이다.
성경에서 예수님은 양도 목자를 알고 목자도 양을 안다고 하였다. 정확히 예수님과 우리관계는 아니지만 교회 안에서는 목사와 교인은 목자와 양의 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참 된 목자는 양을 알아야 하는데, 이 교회의 목사는 양을 알기는커녕, 교인들이 같이 한 번 사진 찍을 만큼 시간도 못 내는 관계이다. 등신대 사진 옆에서 사진을 찍는 것이 영광일 정도니 목사는 거의 우상 수준이다.
성경은 자기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지 말고 주상을 세우지 말고 그에게 경배하지 말라고 했는데, 이 교회의 목사님의 등신대 사진은 우상에 가깝다. 어찌보면 오늘날 교회 안에서 이것이 우상이 아니고 무엇이 우상일까?
오늘 내가 만들어 섬기는 우상은 무엇인가? 하나님처럼 영광으로 생각하는 모든 것은 우상이다. 그것이 돈이 될 수도 있고 학위가 될 수도 있고 높은 지위가 될 수도 있으며, 취미생활을 될 수도 있다. 가족이 될 수도 있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오늘날의 우상이 무엇인지를 돌아보고 우상에게 절하지 말라는 말씀을 새기며 철저하게 우상을 배격하는 삶을 살아야 할 것이다. 오직 하나님만을 영광스럽게 생각하고 하나님을 따르며 살아야 할 것이다,

+ 성경본문(레 26장)
1 너희는 자기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지 말지니 조각한 것이나 주상을 세우지 말며 너희 땅에 조각한 석상을 세우고 그에게 경배하지 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임이니라
2 너희는 내 안식일을 지키며 내 성소를 경외하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3 너희가 내 규례와 계명을 준행하면
4 내가 너희에게 철따라 비를 주리니 땅은 그 산물을 내고 밭의 나무는 열매를 맺으리라
5 너희의 타작은 포도 딸 때까지 미치며 너희의 포도 따는 것은 파종할 때까지 미치리니 너희가 음식을 배불리 먹고 너희의 땅에 안전하게 거주하리라
6 내가 그 땅에 평화를 줄 것인즉 너희가 누울 때 너희를 두렵게 할 자가 없을 것이며 내가 사나운 짐승을 그 땅에서 제할 것이요 칼이 너희의 땅에 두루 행하지 아니할 것이며
7 너희의 원수들을 쫓으리니 그들이 너희 앞에서 칼에 엎드러질 것이라
8 또 너희 다섯이 백을 쫓고 너희 백이 만을 쫓으리니 너희 대적들이 너희 앞에서 칼에 엎드러질 것이며
9 내가 너희를 돌보아 너희를 번성하게 하고 너희를 창대하게 할 것이며 내가 너희와 함께 한 내 언약을 이행하리라
10 너희는 오래 두었던 묵은 곡식을 먹다가 새 곡식으로 말미암아 묵은 곡식을 치우게 될 것이며
11 내가 내 성막을 너희 중에 세우리니 내 마음이 너희를 싫어하지 아니할 것이며
12 나는 너희 중에 행하여 너희의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될 것이니라
13 나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해 내어 그들에게 종된 것을 면하게 한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내가 너희의 멍에의 빗장을 부수고 너희를 바로 서서 걷게 하였느니라
 * "날마다 솟는 샘물"의 QT지 본문을 참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