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선교교육 연구원(IMER)

오늘의 말씀 2019년 5월 30일(목) 본문

성경공부, 설교/말씀묵상(QT)자료

오늘의 말씀 2019년 5월 30일(목)

후앙리 2019. 5. 31. 23:31

 

19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레위인을 취하여 그들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주어 그들로 회막에서 이스라엘 자손을 대신하여 봉사하게 하며 또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속죄하게 하였나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성소에 가까이 할 때에 그들 중에 재앙이 없게 하려 하였음이니라 (8)

 

+ 말씀설명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손을 대신하여 회막에서 하나님을 섬기도록 레위인을 구분하셨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손을 속죄하기 위하여 레위인을 세우셨다. 하나님은 자신의 거룩함을 보호하시면서 이스라엘 백성의 안위를 돌보기 위해서 레위인을 세우신 것이다. 그러므로 레위인은 특권의식을 가진 자로서 권한을 누리는 삶을 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을 위해 섬기는 자로 살아야 할 것이다.

 

+ 묵상과 적용

내 수고가 공동체 전체를 위한 것이라 생각하며 섬긴 경험이 있는가?

정결하고 구별된 자로서 하나님과 교회를 위해 내가 헌신할 부분은 무엇인가?

 

+ 감사의 생활

레위인의 제사장 직책은 자신이 선택한 것이 아니다. 태어날 때부터 혈통에 의해서 제사장이 되어야만 했다. 자기 마음대로 자신의 인생을 살지 못하고 태어날 때부터 정해진 대로 살아야만 하였다. 그래서 억울할 만하기도 하다. 그러나 그들은 기쁨으로 감당하였다. 그 일은 자신이 원하는 원함보다 더 소중한 하나님이 주신 제사장 직책이기 때문이었다. 자신이 선택하여 하고 싶은 일보다 더 귀한 일이었기 때문이다. 오늘날도 내가 하나님을 선택하기 전에 하나님께서 나를 선택하셨다. 그 선택이 나의 올무가 아니라 권한이요, 은혜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거룩하게 산다는 것 자체가 복인 것이다. 그러기에 택함 받고 거룩하게 살아야 하는 하나님의 자녀들은 감사하며 만족하며 하나님을 섬기며 살아야 할 것이다. 내가 있는 곳, 내가 하는 일도 마찬가지로 하나님이 정하여 준 것이다. 그러기에 그 일은 귀한 일이고 감사하게 받아들여야 할 일이다. 내가 원하지 않았고 내가 선택하지 않았다고 해서 불평하거나 억울해 할 필요가 없다. 나보다 더 완벽하신 하나님께서 나보다 더 완벽한 선택과 길로 나를 인도하시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정해서 내게 주신 것이 내가 선택한 것보다 더 귀한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 앞에서 정직하고 사랑과 용서로 살아야 할 일들은 억지로 해야 하는 의무나 책임이기 전에 내가 받은 특권으로 알고 행해야 할 것이다. 하나님이 택하시고 명하신 하나님을 섬기며 이웃을 섬기는 일 자체가 감사할 일인 것이다.

 

+ 성경본문(8)

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6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레위인을 데려다가 정결하게 하라

7 너는 이같이 하여 그들을 정결하게 하되 곧 속죄의 물을 그들에게 뿌리고 그들에게 그들의 전신을 삭도로 밀게 하고 그 의복을 빨게 하여 몸을 정결하게 하고

8 또 그들에게 수송아지 한 마리를 번제물로, 기름 섞은 고운 가루를 그 소제물로 가져오게 하고 그 외에 너는 또 수송아지 한 마리를 속죄제물로 가져오고

9 레위인을 회막 앞에 나오게 하고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을 모으고

10 레위인을 여호와 앞에 나오게 하고 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에게 안수하게 한 후에

11 아론이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레위인을 흔들어 바치는 제물로 여호와 앞에 드릴지니 이는 그들에게 여호와께 봉사하게 하기 위함이라

12 레위인으로 수송아지들의 머리에 안수하게 하고 네가 그 하나는 속죄제물로, 하나는 번제물로 여호와께 드려 레위인을 속죄하고

13 레위인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 앞에 세워 여호와께 요제로 드릴지니라

14 너는 이같이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레위인을 구별하라 그리하면 그들이 내게 속할 것이라

15 네가 그들을 정결하게 하여 요제로 드린 후에 그들이 회막에 들어가서 봉사할 것이니라

16 그들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내게 온전히 드린 바 된 자라 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초태생 곧 모든 처음 태어난 자 대신 내가 그들을 취하였나니

17 이스라엘 자손 중에 처음 태어난 것은 사람이든지 짐승이든지 다 내게 속하였음은 내가 애굽 땅에서 모든 처음 태어난 자를 치던 날에 그들을 내게 구별하였음이라

18 이러므로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처음 태어난 자 대신 레위인을 취하였느니라

19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레위인을 취하여 그들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주어 그들로 회막에서 이스라엘 자손을 대신하여 봉사하게 하며 또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속죄하게 하였나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성소에 가까이 할 때에 그들 중에 재앙이 없게 하려 하였음이니라

* "날마다 솟는 샘물"QT지 본문을 참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