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선교교육 연구원(IMER)

오늘의 말씀 2024년 12월 10일(화) 본문

성경공부, 설교/말씀묵상(QT)자료

오늘의 말씀 2024년 12월 10일(화)

후앙리 2024. 12. 10. 05:18

6 여호와께서 그의 앞으로 지나시며 선포하시되 여호와라 여호와라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이라

7 인자를 천대까지 베풀며 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리라 그러나 벌을 면제하지는 아니하고 아버지의 악행을 자손 삼사 대까지 보응하리라

8 모세가 급히 땅에 엎드려 경배하며

9 이르되 주여 내가 주께 은총을 입었거든 원하건대 주는 우리와 동행하옵소서 이는 목이 뻣뻣한 백성이니이다 우리의 악과 죄를 사하시고 우리를 주의 기업으로 삼으소서(34)

 

+ 말씀 설명

하나님은 시내산에서 모세에게 자신을 계시하시는 본문에서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알 수 있다.

1. 하나님은 자신을 백성들에게 나타내기를 원하시는 분이시다. 하나님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알려주시기를 원하시는 분이시다. 그러기에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잘 알아야 한다. 알도록 노력해야 한다.

2. 하나님은 자비로우시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자와 진실이 많은 분이시다. 하나님은 잔인하거나 무자비하거나 폭군이거나 무서운 분이 아니시다.

3. 하나님은 죄를 용서하시지만, 죄의 벌을 치르게 하시는 분이시다. 악행을 지극히 싫어하시는 분이시다.

모세는 계시하시는 하나님 앞에서 엎드려 경배하며, 기도한다. 이스라엘 백성과 동행하시되 거듭 죄를 짓는 이스라엘 백성의 죄를 용서해달라고 기도한다. 그리고 하나님의 기업으로 삼아달라고 한다. 택한 백성을 버리지 말라고 기도하는 것이다.

 

+ 묵상과 적용

나는 하나님을 날마다 알아가기 위해 무엇을 하는가?

나는 인자한 하나님을 어떻게 경험하는가?

나는 악행을 떠나기 위해 어떤 태도로 살아가야 하는가?

 

+ 선교적 실천

우리 공동체가 하나님의 자비를 나타내기 위해 이웃에게 해야 할 일은 어떤 것이 있는가?

 

+ 오늘의 기도

1. 하나님의 성품을 닮아 세상에 하나님의 사랑과 자비를 전하게 하소서.

2. 전 세계적으로 여성에 대한 범죄 예방 대책들이 더욱 실질적으로 강구되고, 범죄 이후에 트라우마와 상실감 속에 고통받는 여성들을 실제적으로 돕고 지원하는 방안들이 확충되도록

 

+ 성경 본문(34)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돌판 둘을 처음 것과 같이 다듬어 만들라 네가 깨뜨린 처음 판에 있던 말을 내가 그 판에 쓰리니

2 아침까지 준비하고 아침에 시내 산에 올라와 산 꼭대기에서 내게 보이되

3 아무도 너와 함께 오르지 말며 온 산에 아무도 나타나지 못하게 하고 양과 소도 산 앞에서 먹지 못하게 하라

4 모세가 돌판 둘을 처음 것과 같이 깎아 만들고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그 두 돌판을 손에 들고 여호와의 명령대로 시내 산에 올라가니

5 여호와께서 구름 가운데에 강림하사 그와 함께 거기 서서 여호와의 이름을 선포하실새

6 여호와께서 그의 앞으로 지나시며 선포하시되 여호와라 여호와라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이라

7 인자를 천대까지 베풀며 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리라 그러나 벌을 면제하지는 아니하고 아버지의 악행을 자손 삼사 대까지 보응하리라

8 모세가 급히 땅에 엎드려 경배하며

9 이르되 주여 내가 주께 은총을 입었거든 원하건대 주는 우리와 동행하옵소서 이는 목이 뻣뻣한 백성이니이다 우리의 악과 죄를 사하시고 우리를 주의 기업으로 삼으소서

 

+ 계시하시는 하나님

우리가 하나님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나님을 알아야 하나님을 잘 믿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근본적인 원인은 하나님이 자신을 계시하시기 때문이다. 즉 하나님은 우리가 하나님을 알아가기를 원하신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누군가 자신을 알아주기를 원한다. 그래서 열심히 홍보한다. SNS를 통해서 자신이 하고 있는 일, 일상의 일을 알린다. 어떤 물건을 만들면 그것이 잘 팔리기 위해서 홍보가 되어야 한다. 어떤 물건도 알리지 않고 팔릴 수 없다. ‘당근플렛폼을 통해 사람들은 중고품을 사고 판다. 알릴 수 있는 장을 마련하니 그것으로 엄청난 중고품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자신을 알게 하는 인간의 본능과 사회의 시스템은 하나님으로부터 나오지 않았는가 생각해본다. 하나님은 자신을 알리기 원하신다. 사람들이 하나님이 누구인지를 꼭 알기를 원하신다. 그렇게 원하시는 이유는 구원을 이루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긍휼의 마음 때문이다.

어떻든 인간은 하나님을 알아가야 한다. 하나님을 알아가지 않으면 안 되는 존재이다. 그러면 우리는 하나님을 어떻게 알아가는가? 어떻게 하나님을 경험하는가?

첫 번째는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다. 하나님의 말씀에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알 수 있다. 그런 면에서 우리는 하나님을 알기 위해 성경을 얼마나 연구하고 묵상하는가? 돌아보아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보고 연구하는 것과는 전혀 상관없이 사는 것은 아닌가?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는 것은 취미나 어떤 복을 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을 알기 위해서다. 그래서 꼭 하나님의 말씀을 매일 매일 보고 묵상하고 연구해야 한다.

두 번째는 하나님의 말씀을 실천할 때 하나님을 알 수 있다. 하나님의 말씀을 실천해보니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가를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세상에서는 나눠주면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 모아야 부자가 된다고 한다. 반대로 성경에서는 남에게 후히 나눠주고도 부자가 된다고 하였다. 많이 나눠주고도 부자가 되는 것을 보면서 하나님을 알아가는 것이다.

성경에 원수를 갚지 말고 용서하라고 했는데, 용서해보니 마음에 평안이 찾아온 것을 경험하며 하나님을 알아가는 것이다.

그러기에 오늘도 하나님의 말씀을 더 가까이 할 뿐 아니라 그 말씀대로 살아가야 한다. 그것이 하나님을 알아가는 방법이기에 그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