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선교교육 연구원(IMER)

+ 작은 어머니 본문

선교와 영성/일상의 영성

+ 작은 어머니

후앙리 2021. 2. 19. 11:20

작년 음력 섣달 그믐날 나의 작은 어머니께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으셨다. 작은 어머니는 내게 특별한 분이시다. 내게만이 아니라 그 분의 자녀들과 섬기시던 교회와 그리고 모든 친척들에게 아주 소중하고 귀한 영향력을 끼치신 분이시다.

내가 초등학교 3~4학년 때 처음 교회에 나가도록 인도하신 분이 작은 어머니시다. 작은 어머니의 인도로 나는 신앙생활을 하게 되었고 지금까지 목사, 선교사로 하나님을 섬기며 살고 있다. 목사나 선교사가 특별하게 택함 받은 직분은 아니지만(적어도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 목사가 특별하게 택함 받은 것은 맞지만 일반 성도들도 특별한 부르심이 있다고 믿는다), 작은 어머니는 나를 늘 특별하고도 소중하게 대해 주셨다. 옛날 신앙인들이 그랬듯이 작은 어머니도 목회자라는 것 하나만으로 나를 많이도 사랑해 주셨다. 그 작은 어머니의 사랑을 이곳에 다 기록하기에는 지면이 부족하다. 무엇보다도 나는 살면서 나를 위해 기도해주신 작은 어머니의 기도가 나를 지금까지 살아오게 한 가장 큰 원동력이라고 믿고 있다. 나의 부모님은 돌아가시기 몇 년 전에 신앙생활을 하시다가 내가 대학생 때 돌아가셨다. 나를 나 되게 하는데 나의 부모님의 돌봄과 사랑이 절대적이었지만 신앙적인 부분에서는 내게 영향력을 주지는 못하셨다. 오히려 내가 부모님의 신앙을 도와드리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작은 어머니는 지금까지 나를 위해 기도하시며 나의 신앙의 기둥으로 살아오신 분이시다.

내가 중학교 1학년(혹은 2학년)때 작은 아버지가 돌아가셨다. 그 뒤로 작은 어머니는 남겨진 재산이 거의 없이 6남매를 홀로 키우셨다. 아들 넷, 딸 둘, 모두가 현재 잘 사는 자녀들로 키우셨다. 한 자녀도 비뚤어지지 않았다. 오히려 이 사회에서 내노라 할 만큼 반듯한 직업과 좋은 영향력을 끼치는 그런 자녀들로 양육하셨다. 자녀들을 키우기 위해 생선을 파시는 행상을 비롯해서 안 해 본 것이 없을 만큼 많은 일, 많은 고생을 하셨다. 온 동네 뿐 아니라 사시던 면과 군에까지 장한 어머니로서의 명성이 자자했다. 나는 곁에서 가깝게 살지는 않아서 자세한 것은 모르지만, 작은 어머니 혼자의 노력과 고생으로 여섯 자녀를 훌륭한 사회의 일원으로 키워내신 것만으로 작은 어머니의 위대함은 표현된다. 옛날 우리 부모님 시대에는 다 그랬다라고 말하지만 그러나 작은 어머니만의 희생과 헌신, 그리고 강인함은 다른 사람과는 분명히 다른 특별함이었다.

 

무엇보다도 나의 작은 어머니는 평생 모든 생애를 신앙으로 사셨다. 작은 어머니의 신앙, 즉 하나님의 도우심이 그런 위대한 분이 되게 하신 것으로 나는 믿는다. 신앙이 없었더라면, 어찌 그 고난의 세월을 보내셨을 것인가? 한마디로 작은 어머니는 믿음의 승리자시다. 교회에서는 권사님으로 끝까지 본이 되는 섬김과 신앙생활을 하셨다. 그 결과 여섯 명의 자녀들이 모두 신앙생활을 잘 하고 있다(여기서 여섯 명 모두라 함은 정확하지는 않다. 아직도 두 자녀는 신앙생활을 하지 않지만 그 배우자는 다 열심히 교회생활을 한다. 그런 의미에서 모두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장로요, 집사요, 그리고 선교사로 신앙생활을 잘 하고 있으며 손자손녀들도 대부분 하나님을 신앙하고 있다. 아들과 며느리, 딸과 사위, 그리고 손자, 손녀 거의 30명이 되는데 모두가 사회와 교회에서 꼭 필요한 사람으로 살아가고 있다.

나는 작은 어머니를 보면서 한 사람이 얼마나 중요하며, 한 사람의 영향력이 얼마나 큰지를 깨닫게 된다. 한 사람이 그렇게 위대한 일을 할 수 있을까? 라고 생각할 만큼 작은 어머니의 93년 동안의 삶은 크고도 위대하셨다. 무엇보다도 작은 어머니의 신앙과 생애를 보면서 인간에게 있어서 신앙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신앙의 힘은 세상에서 가장 큰 힘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나뿐만 아니라 그분의 자녀들도 어머니를 보내고 그 빈자리를 채우기에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다. 그만큼 작은 어머니는 큰 분이셨으며 그분의 빈 자리는 크기 때문이다.

이제 작은 어머니가 가지셨던 희생, 섬기셨던 하나님에 대한 신앙을 나와 그분의 자녀들이 계속 이어가기를 기도한다. 내가, 그리고 그분의 자녀들이 또 다른 작은 어머니가 되어 하나님 나라와 이 사회에 꼭 필요한 삶을 살기를 바란다. 작은 어머니의 신앙, 헌신, 희생, 사랑, 섬김의 삶, 그리고 영광스럽게 하나님께 가는 그 모습이 나의 삶이 되도록 기도한다.